-
냄새없는 돼지갈비찜- 포크사이드립으로 쉬운 한국식 갈비찜 만들기레시피 2023. 5. 26. 04:16
돼지고기 요리의 키포인트는 냄새를 잡는 일이죠. 약간의 번거로움만 감수하면 냄새 없는 맛있는 돼지고기 요리를 만들 수 있답니다. 포크사이드립으로 맛도 좋고 비주얼도 좋은 한국식 돼지갈비찜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코스코에서 포크사이드립을 커팅해서 파는 것을 사 왔습니다. 보통은 뼈가 길게 나란히 붙어있는 통째로 파는데 오늘은 작은 토막으로 잘라 요리할 수 있게 커팅을 해 놓았더군요. 조리 시간도 절약되고 먹기도 편하죠.
필요한 재료
1) 주재료 : 포크사이드립슬라이스 한 팩(약 2.7킬로그램)
2) 갈비 손질용 재료 : 마늘 10알, 통후추 20알, 맛술 5큰술, 월계수잎(다른 허브도 가능) 5장, 대파 한뿌리, 양파 반 개, 마늘 가루 1큰술, 된장 1큰술
3) 갈비 양념용 재료: 마늘 10알, 양파 반 개, 사과 반 개, 설탕 1큰술, 맛술 3큰술, 시판 바비큐소스 20큰술, 간장 5큰술, 당근 1개, 브로콜리 한송이, 물 반컵, 통깨 약간
만드는 방법
1. 갈비가 충분히 들어갈 만한 냄비에 찬물을 반 정도 붓고 마늘, 마늘가루(생략가능), 통후추, 월계수잎, 대파, 양파, 된장등을 넣고 끓입니다. 재료들이 충분히 우러나야 냄새 잡는 역할을 잘한답니다.
2. 갈비를 한 토막씩 잘라 줍니다. 저는 자를 때 뼈와 뼈 사이를 자르기보다 한쪽은 뼈에 바짝 붙여서 썹니다. 그러면 나중에 먹을 때 더 편한 것 같아요.
3. 위에서 준비한 물이 끓으면 잘라놓은 갈비들을 넣어 주세요. 갈비는 따로 세척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뚜껑을 연 채로 끓여야 냄새가 날아갑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찬물에 넣고 끓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4. 갈비가 끓기 시작하면 불순물과 거품이 떠오릅니다. 이때부터 약 5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5. 갈비를 데치는 동안 믹서기에 양파와 사과와 마늘을 넣고 맛술 3큰술과 함께 갈아 줍니다. 잘 갈리지 않으면 물을 조금 더 첨가해 주셔도 됩니다. 여기에 바비큐소스와 간장을 섞어 주세요.
6. 찬물을 틀어놓고 삶아진 갈비를 채에 걸러 하나씩 헹구듯 씻어주세요. 가장 귀찮은 과정이지만 그만큼 꼼꼼하게 하면 잡냄새 없는 맛있는 갈비맛을 볼 수 있지요.
7. 이제는 갈비찜을 할 냄비에 헹궈놓은 갈비와 설탕 한 큰 술과 물 반컵을 넣고 중불에서 살짝 볶아 줍니다.
8. 물이 거의 없어질 때 갈아서 준비한 양념을 넣고 타지 않게 불을 조절해 가며 5분 정도 볶아 줍니다. 여기에 물을 갈비가 잠길 만큼만 부어 중불로 끓이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뒤적여서 갈비에 간이 골고루 배도록 합니다.
9. 고기가 익는 동안 준비한 당근과 브로콜리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주세요. 이때 당근의 모서리를 깎아주면
당근이 갈비찜 속에서 뭉그러지지 않습니다.
작은 팁을 하나 알려드릴게요. 이때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당근과 브로콜리를 살짝 볶아준 뒤 갈비찜에 넣어주면 갈비찜에 넣었을 때 채소의 식감이 조금 더 살아있게 됩니다.
10. 갈비고기가 뼈에서 쉽게 빠져나올 때까지 끓여 줍니다. 국물이 졸았는데도 고기가 질기다면 걱정 마시고 물을 조금 더 넣어가며 익히세요. 수분은 날아가고 고기가 연해지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11. 고기가 연해지면 준비한 당근과 브로콜리를 넣고 1분 정도만 볶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드실 때 통깨도 잊지 마시고요.
포크사이드립을 통째로 양념해서 오븐에 굽기도 하지만 이렇게 슬라이스 된 것을 구입해서 한국식 돼지갈비찜으로 만들어 드셔도 좋답니다. 간도 더 잘 배고 쏙쏙 빼먹는 재미도 있고 가족들이 좋아한답니다.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유, 레몬즙 ,소금으로 만드는 가정식 리코타(Ricotta)치즈 (0) 2023.06.04 매콤 달콤 담백한 닭다리 요리 - 튀기지 않아 건강에 좋아요. (0) 2023.06.02 냉동만두로 만드는 영양도시락 (0) 2023.05.01 불리지않고 바로 만드는 콩자반, 딱딱하지 않아요! (1) 2023.04.24 간장 만으로 만든 무장아찌, 입맛 나는 봄 반찬 (1) 2023.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