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애 처음 만드는 아귀찜- 쉽고 맛있게 만드는 방법
    레시피 2023. 3. 10. 06:14

    아귀찜은 식당에서만 먹는 걸로 알고 있었죠. 생애 처음으로 아귀찜 만들기에 도전을 해 보았습니다. 정말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가족들의 엄지 척을 받을 수 있는 쉽고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필요한 재료(4인 기준)

    : 손질된 냉동 아구 1kg 2 봉지, 냉동 미더덕 300g(작은 것 1 봉지), 기타 좋아하는 해산물(새우, 홍합, 전복등), 콩나물(줄기가 굵은 것이 좋음) 2 봉지 이상

     

    필요한 양념

    : 고춧가루 8큰술(8T), 간장 4큰술(4T), 설탕 1작은술(1t), 매실액 1작은술(1t), 맛술 2큰술(2T), 다진 마늘 3큰술(3T), 어슷 썬 대파 한 줌, 참기름 1작은술(1t), 통깨 약간

    : 찹쌀가루 2큰술(2T), 물 반컵(100ml)

    : 맛술 반컵, 소주 반컵, 소금 1큰술(1T)

     

    아귀찜 사진

     

    만드는 방법

    1. 냉동 아귀와 냉동 미더덕을 찬물을 갈아 주면서 해동시킵니다. 5~6시간 정도면 해동되는데 봉지째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서 녹이세요.

     

    냉동아귀 찬물에 녹이는 사진

     

    2. 녹이는 동안 콩나물 대가리를 따세요. 귀찮지만 조리 시간도 짧아지고 맛있습니다. 참고로 콩나물은 되도록 줄기가 짧고 굵은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감이 훨씬 좋거든요.

     

    콩나물 대가리 손질하는 사진

     

    대가리를 따는 빠른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일회용 비닐장갑을 한 손 만 끼고 콩나물을 한 움큼 부드럽게 잡고 장갑을 끼지 않은 손으로 훑어내듯이 잡아당기면 쉽게 잘 떨어집니다.  

     

    3. 해동된 아귀를 깨끗이 핏물이 없도록 흐르는 물에 씻어 줍니다. 가시와 이빨이 날카로우니 주의하세요.

    해동된 미더덕도 같이 씻어 아귀와 함께 물기를 밭쳐 둡니다.

     

    4. 전골냄비 같이 넓고 높이가 있는 냄비에 물을 반 정도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으면 소금 한 큰 술과 소주와 맛술 반컵을 넣고 물기가 어느 정도 빠진 아귀와 미더덕을 넣고 데치듯 삶아 줍니다. 

     

    이때 물을 아귀가 잠길 만큼 많이 잡으면 아귀의 맛이 물에 다 빠져 버립니다. 집개로 아귀를 뒤집어 가며 5분 정도 데쳐 냅니다. 아귀를 삶아 낸 물은 버리지 마세요.

     

    5. 데친 아귀와 미더덕을 그릇에 담아 두고 아귀를 삶은 물에 손질한 콩나물을 살짝 비린내가 날듯 말듯할 정도로만 데칩니다. 데친 콩나물도 건져내서 그릇에 담아 둡니다. 

    아귀와 콩나물 삶아내고 남은 국물은 나중에 고춧가루를 불리고 아귀찜의 농도를 조절할 때 필요하니 버리지 마세요.

     

    6. 그릇에 위의 양념을 넣고 아귀를 삶아 낸 물을 따뜻할 때 한 국자 넣고 고춧가루를 불립니다. 훨씬 맛있고 고춧가루가 숙성되는 효과가 있답니다.

     

    7. 아귀를 데쳐낸 냄비에 콩나물을 깔고 아귀와 양념을 넣고 날카롭지 않은 주걱 두 개로 양념과 아귀가 잘 어우러지도록 버무려 줍니다. 양념이 빡빡하면 아귀 삶은 육수를 조금씩 넣고 버무립니다. 잠시 그대로 두고 찹쌀물을 만드세요.

     

    데친 아귀와 콩나물 양념을 섞는 사진

     

    8. 찹쌀물은 위의 농도대로 하셔도 좋고 더 묽게 하셔도 됩니다.

     

    9. 불을 중불 정도로 켜고 양념에 버무린 아귀를 주걱으로 뒤적이며 볶아 줍니다. 5분 정도 볶아 물이 생기기기 시작하면 찹쌀물을 조금씩 부어가며 원하는 농도를 맞춥니다.

     

    마지막에 불을 조금 높이고 국물에 끈기가 생기도록 1분 정도만 잘 뒤적이며 볶아내면 바로 식당에서 먹던 그 아귀찜이 완성된답니다.

     

    10. 아귀가 많아 보여도 익으면서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좋아하는 해산물을 더 첨가해서 만드시면 더욱 푸짐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짜지 않게 양념 비율을 만들었기 때문에 아귀와 해산물을 다 골라 드시고 난 국물에 김가루와 치즈를 더 넣고 밥을 볶아 드시면 그것 또한 일품입니다. 혹시 양념에 가시가 남아있을 수도 있으니까 잘 골라내고 볶으셔요. 먹느라고 볶음밥 사진은 못 찍었네요^^

     

    아귀찜은 지방도 적고 담백해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입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고 하니 양념을 너무 맵지 않게 만들어 드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도 하네요.

     

    그러나 사실 가격이 비싸서 아귀 만으로 배불리 먹기는 쉽지 않겠죠. 그냥 드실 때 유쾌한 사람들과 즐겁게 맛있게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생애 처음 만들어 본 아귀찜! 저는 가족들에게 칭찬 많이 들었답니다. 특별한 날 한번 만들어 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