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근만 넣고 만드는 초간단 소고기 함박스테이크레시피 2023. 6. 29. 05:13
약간 번거롭지만 만들어 놓으면 먹기도 부드럽고 맛있는 함박스테이크! 오늘은 그 번거로운 과정과 여러 재료들을 확 줄이고 오로지 당근만 다져 넣고도 정말 맛있는 초간단 소고기 함박스테이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함박스테이크는 간 고기를 이용해서 만드는 요리입니다. 주로 돼지고기와 소고기의 비율을 반반씩 해서 만들죠. 저는 린 비프(Lean Beef)라고 하는 지방 함량이 적은 살코기를 갈아서 만든 소고기만을 사용해서 만들어 보겠습니다. 절대 퍽퍽하지 않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맛과 건강을 모두 잡으실 수 있답니다.
필요한 재료 : 간소고기(Lean Beef) 200그램, 잘게 다진 당근 4큰술(4T), 달걀노른자 1개, 바싹 구운 식빵 한쪽, 다진 마늘 1큰술(1T), 다진 파 1큰술(1T), 맛술 2큰술(2T), 생강즙 1/2작은술(1/2 teaspoon), 간장 1작은술(1t), 소금 1/2작은술(1/2t), 후추 약간, 시판 돈가스 소스 3큰술(3T), 토마토케첩 2큰술(2T), 간장 1큰술 (1T), 물 1/4컵, 양송이버섯 중간크기 2~3개, 양파 채 썬 것 한 줌 정도
만드는 방법
1. 당근은 최대한 얇게 썰어서 다져 놓습니다. 고기에 넣고 뭉쳤을 때 튀어나오지 않을 정도면 좋습니다. 흔히 양파를 따로 볶아서 수분을 날린 뒤 넣죠. 저는 이 과정을 생략하고 양파는 소스 만들 때 넣었습니다.
당근은 눈에도 좋고 수분 함량이 양파보다 적어 볶지 않고 바로 그대로 사용하셔도 된답니다. 그리고 특히 당근 잘 안 먹는 어린아이들이 있다면 한번 해 보세요. 절대 당근 빼내지 않고 잘 먹습니다.
2. 그릇에 고기를 넣고 당근, 다진 마늘, 다진 파, 생강즙, 맛술, 간장, 소금, 후추등을 넣고 잘 치댑니다. 저는 특히 생강즙을 넣으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소고기의 누린내를 잡아 주죠.
3. 토스터기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식빵의 수분을 없애 주세요. 시판 빵가루를 사용하는 것보다 정말 훨씬 맛있습니다. 강추합니다. 믹서에 딱딱해진 식빵을 갈아 줍니다. 갈 때는 식빵이 완전히 마른 상태여야 잘 갈립니다.
4. 기본양념이 된 간고기에 빵가루와 달걀노른자를 넣고 치대 줍니다. 간고기가 덩어리로 잘 뭉쳐질 정도면 되겠습니다. 달걀노른자가 재료들이 서로 잘 뭉치도록 도와준답니다.
5. 고기 반죽을 원하는 크기로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먼저 동그랗게 빚은 뒤 손바닥으로 살짝 눌러 도톰하면서 납작한 패티를 만들어 주세요. 따로 달걀물이나 밀가루를 묻힐 필요는 없습니다.
6. 프라이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두르고 중불로 불조절을 잘하면서 타지 않고 속까지 익도록 천천히 구워 주세요. 처음부터 센 불로 구우면 겉은 타고 속은 익지 않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 패티를 익히는 동안 양파와 양송이버섯을 썰어 둡니다. 패티를 구워낸 프라이팬에 (씻지 마세요) 양파 채 썬 것과 양송이버섯 썬 것을 넣고 볶아 주세요. 숨이 죽으면 시판 돈가스 소스와 케첩, 간장, 물을 분량대로 넣고 낮은 불에서 걸쭉하게 끓여 주세요.
제가 프라이팬을 씻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이유는 프라이팬에 남아있는 육즙 때문에 소스를 만들었을 때 깊은 맛이 나기 때문입니다.
8. 소스가 끓으면 바로 불을 끄고 구워놓은 패티에 부어 주시고 드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소스가 끓을 때 익혀 놓은 함박스테이크 패티도 다시 프라이팬에 넣고 20~30초 정도 굴린 뒤 따뜻하게 해서 먹었습니다.
린 비프로 만든 함박스테이크가 어떠셨나요?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분이나 기름끼 있는 음식을 제한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만들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절대 퍽퍽한 맛이 없고 정말 담백하고 맛있습니다.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말랭이와 냉동 물오징어로 만드는 여름반찬 - 물오징어 초무침 (0) 2023.07.08 여름철 시원한 보양식 서리태 콩국수 만들기 (0) 2023.07.03 짜지않은 진미채 통아몬드 간장볶음 (0) 2023.06.27 냉동 어묵으로 만드는 가성비 좋은 어묵탕 - 속풀이에 좋아요! (0) 2023.06.21 초고추장에 무쳐먹는 중국 브로콜리 가일란(GAILAN) - 맛있어요! (0) 2023.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