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밥 버거 도시락 만들기 - Extra Lean Ground Bison레시피 2023. 7. 28. 04:45
코스코에 장 보러 갔다가 바이슨(Bison) 간고기가 눈에 뜨여 사 보았습니다. 순 살코기(Extra Lean)로만 갈았다고 하고 처음 접하는 고기라 호기심이 생겼죠. 밥버거로 만들어서 아이들 도시락으로 싸주었습니다.
바이슨(Bison)은 버펄로 같은 들소고기를 말합니다. 소고기에 익숙한 저에게는 약간 낯설었지만 맛도 소고기와 크게 차이가 없고 특유의 냄새가 나지도 않더군요. 소고기보다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어 건강에 이롭다고도 합니다.
저는 호기심에 저희 아이들에게는 바이슨으로 만든 밥버거라고 말하지 않고 도시락을 싸 주었지요. 나중에 물어보니 맛있었다고, 전혀 소고기와 구별 못하겠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밥버거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볼게요.
필요한 재료 : 바이슨 간고기 1팩(454그램), 맛술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4작은술, 간장 2큰술, 달걀노른자 2개, 다진 당근 4큰술, 후추 약간, 빵가루 만들 식빵 2쪽(시판 빵가루 4큰술 정도)
기타 필요한 재료 : 렌틸콩밥 1 공기(일반 밥도 좋아요), 양배추 1/4개, 양파 1/4개, 시판 돈가스소스 2큰술, 토마토케첩 1큰술, 간장 1큰술
만드는 방법
1. 키친타월로 고기를 살짝 눌러 주면서 핏물을 제거해 줍니다. 간고기에 맛술, 마늘, 생강, 후추, 간장으로 밑간을 합니다. 밑간이 된 간고기에 다진 당근, 달걀노른자 두 개와 빵가루를 넣고 잘 치대 줍니다.
2. 저는 버거의 패티를 만들 때 다진 당근만 넣습니다. 양파나 다른 재료들은 물기가 생겨 따로 볶아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죠. 당근만 넣어도 퍽퍽하지 않고 만들 때 모양이 잘 뭉쳐져서 좋습니다.
3. 빵가루를 사용할 일이 있을 때 저는 식빵을 토스터기에 구워서 믹서에 갈아서 사용합니다. 바쁘시면 시판 빵가루를 사용하셔도 좋지만 식빵을 구워 만든 빵가루를 넣고 만들었을 때가 풍미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4. 간고기 패티가 숙성되는 동안 밥과 패티 사이에 들어갈 양배추와 양파를 볶습니다. 양배추, 양파 모두 가늘게 채 썰어 볶다가 돈가스 소스와 케첩을 넣고 조리 듯 조금 더 볶아 줍니다. 식감을 좋아하시면 조금 아삭할 때까지만 볶으셔도 좋겠지요.
5.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패티를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 냅니다. 두께가 있는 패티를 구울 때는 팬을 달군 뒤 고기를 놓고 불을 중불보다 약간 작게 해서 속까지 완전히 잘 익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뚜껑이 있으시면 잠시 덮어 가면서 구워주셔도 좋습니다.
6. 패티가 잘 구워졌으면 도시락 용기를 준비합니다. 맨 밑에 고기를 놓고 그 위에 양배추와 양파 볶은 것을 얹습니다. 양배추 위에 렌틸콩밥이나 일반 밥을 너무 두껍지 않게 펴서 담습니다. 다시 그 위에 고기 패티를 하나 더 얹고 다시 양배추를 그 위에 올려 주면 밥버거 도시락이 완성됩니다.
7. 저는 패티를 통째로 넣지 않고 약간 어슷하게 썰어서 담았습니다. 도시락으로 먹기에 훨씬 수월하죠.
바이슨 고기는 방목해서 기르는 버펄로 고기라 고기의 질감이 더 좋다고 합니다. 저는 간고기를 먹어 봤기 때문에 육질의 질감을 전해 드릴 수는 없지만 콜레스테롤이나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소고기와 거의 같은 맛을 즐길 수 있어 좋았습니다.
식물성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은 렌틸콩 밥에 패티를 올려 밥버거를 만들어 도시락을 싸 보세요. 경제적으로도 절약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답니다.
'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원하게 비벼먹는 메밀국수 - 매콤 새콤 비빔국수 양념장 만들기 (0) 2023.08.05 초 간단 고단백 밑반찬 메주콩 콩자반 만들기 (1) 2023.07.29 메주콩 콩국수 , 여름철 한끼 식사 추천! (0) 2023.07.20 집에서 만드는 고기집 된장찌개 - 국물 맛이 칼칼해요. (0) 2023.07.15 시원한 미역 오이 냉국, 불 쓰지 않고 만드는 여름철 필수 반찬 (0) 2023.07.12